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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콘도회사들이 "무료로 콘도회원권을 준다"며 고객을 유인하고, 실제로는 열악한 서비스를 유료로 제공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어 공정거래위원회가 12일 소피자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이 같은 유인행위로 가입한 소비자들은 이후 해약도 쉽지 않아 소비자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일부 콘도회사들은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화를 걸거나 방문해 과거 GPS 등 특정 물품을 구입한 고객 등 일정한 자격을 갖춘 고객에게 "정부의 시정조치에 따라 자동차 보험료를 환불해 줘야 한다"며 "보험료를 환불해 주는 대신 세금에 해당하는 금액만 지급하면 콘도회사의 회원권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유인하여 콘도회원으로 가입시키고 있다. 

이 경우 세금명목으로 소비자가 지급하는 금액은 사실상 콘도회원권 구매대금이다. 콘도회원권은 무료가 아닌 셈이다. 콘도회원권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콘도회사 측은 제휴되어 있는 여러 개의 콘도를 이용할 수 있는 것처럼 설명하지만 사실과 다른 경우가 많다. 

소비자가 서비스 내용이 열악하다는 점 등을 확인하고 계약을 취소하려고 해도 콘도회사 측은 계약서상의 '특칙조항'을 들어 계약취소에 응하지 않아 소비자들은 세금 명목으로 지급한 금액을 환불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무료통화권을 제공한다며 콘도회원권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소비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일정기간(10년 등) 동안 콘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콘도회원권과 별도의 무료숙박권을 준다며 소비자를 콘도회원으로 가입시키는 식이다. 콘도회사들은 "콘도회원은 일정기간 동안의 콘도관리비를 회원 명의로 납부해야 하지만, 콘도회사가 그 금액에 상응하는 무료통화권을 회원들에게 되돌려 주기 때문에 콘도회원권은 결국 무료"라고 소비자를 현혹시키고 있다. 

무료통화권의 경우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상대방 전화번호 이외에 11번의 버튼(080-***-****, #)을 추가로 눌러야 하는 것으로, 사용방법이 복잡하다. 게다가 통화요금이 일반 휴대전화에 비해 비싸고 무료숙박권도 주중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내용이 열악한 것이다. 게다가 사용할 때마다 일정 금액의 추가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무료가 아니다. 

회원으로 가입한 소비자가 이 같은 사정을 알고 계약을 해지하고자 전화를 해도 콘도회사가 전화를 받지 않아 계약해지를 못하고, 콘도관리비로 이미 지급한 금액을 환불받지 못하는 사레도 있다. 

심지어 고객의 신용카드번호를 알아낸 후 일방적으로 콘도회원권 대금을 결제하는 황당한 경우도 있었다. 콘도회사들이 소비자에게 전화를 걸어 "콘도회원권은 실질적으로 무료"라며 회원가입을 권유하는 과정에서 신용조회 명목으로 신용카드번호를 요구해 일방적으로 콘도회원권의 대금을 결제하는 식이다. 

콘도회사 측의 전화권유나 방문을 통해 콘도회원권을 구입한 소비자는 현행 방문판매법 규정상 계약일로부터 14일 이내에는 위약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콘도회사들은 콘도회원권을 구입한 소비자가 청약철회를 요구하면 “담당자가 없다”는 식으로 철회 기한이 경과하도록 지연시키거나, 계약서에 해약 불가 규정이 있어서 해약이 안 된다고 하거나, 해약을 하려면 위약금을 납부해야 한다는 등 소비자의 정당한 청약철회권 행사를 방해하고 있다. 

공정위는 이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서 "무료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충동계약을 삼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수백만원짜리 콘도회원권을 무료로 준다는 말에 현혹되어 제세공과금 또는 관리비 명목으로 지불하는 50~90여 만원이 소액으로 느껴져 계약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는 그것이 콘도회원권 판매대금이라는 지적이다. 

전화나 방문을 통한 콘도회사 측의 회원권 구매 권유에 소비자들은 즉석에서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회원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내용 등을 신중히 확인해 본 후 계약 체결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공정위는 또 "계약서나 약관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콘도회사 측은 회원권 판매를 위해 과장되거나 사실과 다른 설명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약서나 약관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콘도회사 측이 구두로 설명한 내용이 계약서나 약관에 기재되어 있지 않다면, 해당 내용을 계약서에 기재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신용카드번호를 알려 주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텔레마케터나 방문판매원 등은 해당 소비자의 신용을 조회해 보는 데 필요하다며 신용카드번호를 알려 줄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신용카드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소비자 자신도 모르는 사이 대금결제가 이뤄질 수 있으므로 계약의사가 없다면 신용카드번호를 알려 주면 안된다. 

대금결제를 가급적 신용카드 할부로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할부 기간 중 신용카드 결제의 원인이 되는 계약이 무효·취소 또는 해제 등의 사유로 효력을 상실하는 경우 해당 소비자가 신용카드회사에 지급거절의 의사를 통지하면 의사통지 당시까지 신용카드회사에 지급되지 않은 나머지 금액은 해당 소비자가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항변권이 인정된다. 따라서 대금결제방법으로는 현금결제나 신용카드 일시불 결제 방법보다는 가급적 신용카드 할부 결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해약의사가 있을 경우에는 청약철회 기간 내에 콘도회사와 카드회사 앞으로 반드시 내용증명을 발송해야 한다. 전화권유판매 또는 방문판매로 콘도회원가입 계약을 했다면 계약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하다. 나중에 철회 사실이 확인될 수 있도록 계약내용, 계약일자, 해약 사유 등을 서면으로 작성하여 내용증명우편을 이용해 발송하고 사본을 보관해 두는 것도 좋다. 

해약을 위해서는 무료통화권 등 사은품으로 받은 물품을 훼손하지 말아야 한다. 사은품을 훼손하거나 잃어버리면 콘도회사는 이를 빌미로 해약을 거절하거나 과다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많으므로 사은품으로 받은 물품을 훼손, 멸실해서는 안된다. 

정리 : 정책홍보팀 신동민 사무관 eeastman@ftc.go.kr

저도 얼마전에 이런 전화를 받았었는데요, 꽤나 망설이다가 결국은 안하기로 했었는데요, 혹시나 이런 피해를 당하는 분이 계실까 싶어서 내용 소개합니다.

저의 경우는 위의 사례와 조금 다른데요, 무 유명 리조트 회원권을 무작위 추첨을 통해서 파격적인 조건으로 VIP회원자격을 준다고 했던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더욱 당하기(?)가 쉬운데요, 이름만 듣고 알만하거나 또는 인터넷 검색을 조금만 하면 소개가 되는 곳이라서 믿고 가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럴뻔 했구요.

좋게 보면 마케팅이지만, 기본적으로 적극성이 높은 마케팅일수록 고객에게 불리한 계약인 경우가 많은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이치입니다. 저의 경우만 해도 무작위 추첨을 통한 고객 사은이벤트라고 하면서 마치 이번 기회를 놓치면 너무 아까운 것처럼 이야기를 해서, 솔깃한 마음에 와서 설명해 달라고 하니 제가 있는 회사까지 와서 30분이 넘게 상세한 설명을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그정도로 파격적인 조건이면 솔직히 우리나라처럼 인터넷이 발달하고 정보유통이 빠른 구조에서는 제 순서까지 오기도 전에 선착순 마감이 되는게 상식입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직접 발품팔아 제가 있는 곳까지 와서 긴 시간 쏟아부으며 설명을 할때부터 이건 뭔가 아니다 싶었습니다.

자선사업가들이 아닌이상 남는 것도 없는 사은행사에 이렇게까지나 정성 들인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거였죠...일단 생각해보겠노라하고 인터넷을 통해서 여러 정보를 얻고 다시 따져보니 실질적인 이득은 별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가입을 한다고 해서 사기를 당한다거나 하는것은 아니지만, 꼭 필요하지도 않고 싸지도 않은 것을 마치 엄청난 혜택을 받고 가입한다고 착각을 했다면 사기랑 다를바 없지 않을까요...?

세상에는 아주 합법적인 사기아닌 사기도 많이 있으니 늘 공부하고, 마케팅의 흐름을 읽는 자세는 평생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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