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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Mobile Phone (in korea)
  1.1. 개발환경 : WIPI C-let(C) / WIPI J-let(JAVA)
  1.2. IDE환경 : Visual Studio 지원
  1.3. Emulator : SDK에서 지원
  1.4. 장점 : 국내 휴대폰에 직접 포팅해볼 수 있음, 이통사간 포팅의 부담이 적음
  1.5. 단점 : 실제 모든 이통사와 호환되지 않음, 국내 휴대폰만 한정, 낮은 성능, 터치스크린 지원하지 않음, 3D 개발의 어려움
  1.6. 기타 : 카메및 기타 장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사별 SDK 혹은 그 하단의 머신레벨에 접근해야함
  1.7. 개발 커뮤니티 : http://cafe.daum.net/MobileCreator
  1.8. 개발 기초 강좌 : http://juno.springnote.com/pages/778520.xhtml
 
 2. iPhone & iPod Touch
  2.1. 개발환경 : MacOS X (레오파드 10.5.3이상) / iPhone SDK (Object C 기반)
  2.2. IDE환경 : Mac기반의 IDE지원
  2.3. Emulator : iPhone SDK에서 지원
  2.4. 장점 : 다소 높은 성능, 터치 스크린 지원, 3D컨텐츠 개발의 용의 (OpenGL 지원), 진동 및 카메라, 자이로등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하드웨어
  2.5. 단점 : 참고할 만한 문서나 자료가 적음, iPhone단말기에만 한정되어있음, 국내 미출시 (올연말에 출시 예정)
  2.6. 기타 : iPhone을 개발하기 위해 Intel CPU기반의 Mac이 반듯이 필요함
  2.7. 개발 문서 : https://developer.apple.com/iphone/program/

 3. PDA Phone
  3.1. 개발환경 : WinCE기반 / C++, C#기반
  3.2. IDE환경 : Visual Studio 지원
  3.3. Emulator : Visual Studio에서 지원
  3.4. 장점 : 익숙한 개발환경, 간편한 포팅, 다소 높은 성능
  3.5. 단점 : 딱히 없음
  3.6. 기타 : 최근 소형화를 통해 일반 핸드폰과 크게 구별되지 않음.

 4. Google Android
  4.1. 개발환경 : Android기반 /JAVA기반
  4.2. IDE환경 : 지원하지 않음
  4.3. Emulator : Android Emulator지원
  4.4. 장점 : Google이라는 매리트, OpenGL ES지원 Google API지원
  4.5. 단점 : 실제 출시된 디바이스가 없음 (국내 출시 불투명), 참고할 문서나 자료가 적음.
  4.6. 기타 : SDK업데이트가 잦음 (2~3개월에 1회)
  4.7. 개발자 커뮤니티 : http://android-developers.blogspot.com/

 5. PSP & NDS
  5.1. 개발환경 : Linux기반 (window기반의 cygwin사용) (C++)
  5.2. IDE환경 : 지원하지 않음
  5.3. Emulator : NDS는 Emulator가 있으나 Homebrew
  5.4. 장점 : 높은 성능, OpenGL과 같은 3D개발을 지원, 무선 네트웍 사용가능
  5.5. 단점 : 특정 디바이스에 한정된 개발, 정식으로 개발을 지원하지는 않음 (homebrew로 crack을 통해 개발), 개발 문서나 참고할 자료가 다소 적음
  5.6. 기타 : 없음
  5.7. PSP 개발 사이트 : http://ps2dev.org/psp/Tutorials
  5.8. NDS 개발 사이트 : http://www.double.co.nz/nintendo_ds/
  5.9. Devkit : http://www.devkitpro.org/

 6. June(MS에서 출시한 MP3 Player)
  6.1. 개발환경 : XNA 3.0 beta (C#)
  6.2. IDE환경 : Visual Studio 2008
  6.3. Emulator : 지원함
  6.4. 장점 : Mobile로 써는 딱히 없음
  6.5. 단점 : 2D만 지원, 인터페이스의 제약이 심함
  6.6. 기타 : window기반의 게임 개발을 위한 다양한 소스와 라이브러리, 리소스를 제공해줌 (june은 이제 개발환경 제공하기 시작), XBOX360 개발을 지원할 예정임
  6.7. 개발 커뮤니티 : http://creators.xna.com/

 7. Iriver MP3 Player
  7.1. 개발환경 : Flash / 록박스(www.rockbox.org) 개조 펌웨어
  7.2. IDE환경 : 없음 (Flash의 경우 Adobe Flash)
  7.3. Emulator : 경우에 따라 다름
  7.4. 장점 : Flash의 경우 쉽게 개발할 수 있음
  7.5. 단점 : Flash의 경우 제약이 많음, 록박스의 경우 아직 초기 단계라 불안전한 점(고장나면 AS안됨 -_-;)
  7.6. 기타 : 없음
  7.7. 개발 사이트 : www.rockbox.org/twiki/bin/view/Main/IriverNav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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