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는 보수니 진보니 하는 것에는 애초부터 별 관심이 없던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서 부쩍 보수니 진보니 하는 것에 관심이 아주 살짝 생겨서 대체 그들의 실체는 무엇이며, 무엇을 위해 그토록 치열한 공방을 벌이고 있는 것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과연 이들 사이의 싸움에는 어떤 이해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

먹고 살기 힘든 시기에, 대부분의 국민들은 당면한 먹고 사는 문제에 시달리느라 보수니 진보니 하는 것에 그리 큰 관심을 갖질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아니 가질 여유가 없다고 해야 할까요 ?

그럼 대체 보수진영, 진보진영의 선봉과 몸통은 누구일까요 ? 또 그들은 왜 그토록 극좌, 극우로 나누어서 싸움을 하는 것일까요 ?

그 이유는 저는 잘 모릅니다. 다만 한가지 확실해 보이는 것은 그들이 결코 이 나라를 위해서 그러는 것 같지는 않아 보인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자신, 또는 자신이 속한 단체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는 것이 아닐까 조심스레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제가 최근 몇일간 살펴본 극우언론들의 행태와 극좌언론들의 행태를 볼 때 이런 짐작이 가능해집니다.

그들이 쏟아내는 여러가지 형태의 기사들을 보면, 정말 작정하고 쓴 느낌이 너무 물씬 풍기기 때문입니다. 중립적인 입장이라는 것인 애초부터 없으며, 어떤 사안에 대해서 누가 더 극단적으로 평을 하는가 내기를 하는 듯한 과열된 양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극우단체, 극좌단체라고 해도 어느정도 사람으로서 공감가는 공감대는 있기 마련이고, 양심으로 부터 정해지는 적절한 선이 있을 것인데, 이들의 모습에서는 어느 곳에서도 그런 모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단지 무지한 제 눈에는 그저 성난 말 싸움꾼으로밖에는, 상대방을 헐뜯고 깔아내리고 무시하려는 그런 싸움꾼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대체...이들은 누구를 위해...무엇을 위해...이렇게 싸우는 걸까요 ? 정말 몰라서 묻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전략가 보수, 진보 역사시간에 배운거 같은데, 제가 졸아서 기억이 잘 안나네요..^^; 수구꼴통 뭐 그런 얘기도 나온거 같은데,친일파.. 그런얘기요.. 죄송합니다. 지식이 짧아서.. 좌파 우파.. 흠.. 띄엄띄엄 생각나네요;; 2009.05.19 21:53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