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익스플로러를 처음 설치하고 조금만 인터넷을 해도 3~4개의 엑티브X를 설치해야 합니다. 플레시 플레이어를 시작으로 해서 각종 보안 엑티브엑스에 컨트롤러, 여기에 온라인게임이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한번에 평균 5~6개의 엑티브엑스를 설치해야합니다. 인터넷을 하기위한 필요악이죠.

이렇게 익스플로러에 엑티브엑스가 자꾸 붙에 되면 익스플로러가 덩치가 불어나면서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익스플로러를 처음 실행하려고하면 20~30초 정도 기다려야 할수도 있죠. 저는 이런 불편함 때문에 이젠 온라인게임이나 인터넷뱅킹아니면 익스플로러를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마구 설치된 엑티브엑스를 삭제하면 익스플로러가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꼭 사용하는것만 남기고 나머지는 다 지워버리세요. 아니면 그냥 전부 지워도 상관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필요하면 설치하라고 메시지가 뜹니다.

엑티브엑스를 삭제하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지만 그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것 부터가 이미 컴퓨터를 느려지게 하는 주범인셈이죠. 게다가 몇번 사용하지도 않을거 굳이 설치할 필요까지는 없을것 같습니다. 대신 익스플로러에 기본으로 내장되어있는 엑티브엑스 관리 기능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1. 엑티브엑스 삭제
도구 - 인터넷옵션 - 프로그램 - 추가 기능 관리

▲ 익스플로러 추가 기능 관리

▲ 도구 - 인터넷옵션 - 프로그램 - 추가기능관리


위 캡처 이미지에 보이는것 처럼 익스프로러의 추가기능관리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항목별로 설치된 엑티브엑스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에서 사용 중인 모든 추가기능
  • 현재 실행 중인 Internet Explorer에서 사용 중인 추가 기능
  • 사용 권한을 물어보지 않고 실행되는 추가 기능
  • 다운로드된 ActiveX 컨트롤(32비트)
이제 각 엑티브엑스 별로 사용/사용안함을 설정할 수 있고 삭제할수도 있습니다. 살펴보다가 필요없을것 같은거나 이상한것 같은것은 미련없이 지워 버리세요.


2. 익스플로러 초기화
도구 - 인터넷옵션 - 고급 - 원래대로

▲ 익스플로러 초기화 기능


▲ 도구 - 인터넷옵션 - 고급 - 원래대로

익스플로러의 초기화기능은 익스플로러를 처음 설치한 상대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즐겨 찾기 같은 것은 그대로 두고 추가기능이나 임시파일 같은것을 전부 지워버립니다. 당연히 익스플로러도 처음 설치한것 처럼 빨라지게 됩니다.


3. 기타(알약)
알약 - 시스템정리 -시스템 설정 - ActiveX 관리

▲ 알약 ActiveX 관리기능(알약 - 시스템정리 -시스템 설정 - ActiveX 관리)


익스플로러 기본기능을 제외하고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알약의 시스템 정리기능입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