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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Android 강좌에서는 Java 코드에서 View를 다루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화면에 표시한 TextView, Button등의 View를 어떻게 Java Code에서 접근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일부 함수들에 대해서도 설명 하겠습니다. 기본 강좌는 여기까지가 될 것 같습니다. Q&A에서 질문하시는 것 위주로 정리하고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다음 강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강좌 6 - Java 코드(Code)에서 뷰(View)  다루기

id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에 Layout XML에서 정해진데로 View와 Layout들이 생성되고 보여집니다. 생성된 View들에서 코드상에서 동적으로 변경해야 하는 값들이 있다면, 변경해야할 View를 코드 상에서 불러오기 위해 먼저 XMl파일에서 id를 지정해야 합니다. 
1.<TextView 
2.android:id="@+id/text"
3.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4.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5./>

id 값은 같은 XML파일 안에서 유일하게 사용되어야 자바 코드에서 제대로 View를 가져 올 수가 있습니다. 

Code

XML파일을 고쳐서 새로운 id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R.java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지정한 id가 R.id.text라는 상수로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말씀드렸듯이 R.java는 직접 고쳐서는 안됩니다. 만약 상수값이 제대로 들어가 있지 않은 겨우 XML파일을 다시 저장한다던지, 프로젝트를 refresh한다던지 해서 R.java가 자동으로 생성되게 하면 됩니다.

1.TextView t = (TextView)findViewById(R.id.text);
2.t.setText("Hello");
3.t.setBackgroundColor(0xFFFF0000);
4.t.setGravity(Gravity.LEFT);

위 코드를 setContentView함수 호출 후에 넣어주도록 합니다. setContentView에서 레이아웃 XML파일을 불러서 실제 View 객체들을 생성합니다. 그 다음 findViewById함수를 통해 생성한 View 객체를 id를 통해서 가져옵니다. 해당 View가 TextView라는 것을 알고 있으니 TextView로 Casting해줍니다. 그 다음 표시할 문자열을 바꾼다던지, 배경색을 바꾼다던지 이전에 XML에서 했던 작업과 같은 것을 자바 코드상에서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View.onClickListener

코드에서 View값을 변경해야할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버튼이 클릭되었을때의 처리입니다. 

1.Button button = (Button)findViewById(R.id.button);
2.button.setOnClickListener(newView.OnClickListener() {
3.public void onClick(View v) {
4.//Code
5.}
6.});

먼저 findViewById르 해당 Button의 객체를 코드로 불러옵니다. 그 다음 View.onClickListener이라는 Interface를 구현한 객체를 setOnClickListener를 통해서 리스너로 등록을 합니다. 그러면 실제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했을때 해당 코드가 호출되어 실행됩니다. 클릭을 했을 때 뿐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Listener가 정의되어있고 Listener를 등록해서 각각의 경우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되어있으니 JavaDoc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제

TextView와 Button을 화면에 표시하고 Button을 클릭했을때 "클릭됨~"이라는 메시지를 TextView에 표시하는 예제입니다.

myactivity.xml

01.<?xml version="1.0" encoding="utf-8"?>
02.<LinearLayout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03.android:orientation="vertical"
04.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05.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06.>   
07.<TextView 
08.android:id="@+id/text"
09.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10.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11.android:text=""
12./>
13.<Button 
14.android:id="@+id/button"
15.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16.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17.android:text="버튼"
18./>
19.</LinearLayout>

MyActivity.java

01.package kr.mobileplace.lecture;
02.import android.app.Activity;
03.import android.os.Bundle;
04.import android.view.Gravity;
05.import android.view.View;
06.import android.widget.Button;
07.import android.widget.TextView;
08.public class MyActivity extends Activity {
09.@Override
10.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11.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12.setContentView(R.layout.myactivity);
13.Button button = (Button)findViewById(R.id.button);
14.button.setOnClickListener(newView.OnClickListener() {
15.public void onClick(View v) {
16.TextView t = (TextView)findViewById(R.id.text);
17.t.setText("클릭됨~");
18.t.setBackgroundColor(0xFFFF0000);
19.t.setGravity(Gravity.LEFT);    }
20.});
21.}
22.}

이제 Android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화면을 구성하고 사용자 입력에 대한 코드를 처리하는 것까지의 기본 적인 작업들을 한번씩 해보았습니다. 여기까지 실제로 이클립스로 직접 실행시키며 해보면서 전혀 몰랐던 플랫폼과 개발환경에 맛을 보셨을 겁니다. 이제 하나씩 깊이 들어가보도록 하지요.


http://www.androidpub.com/2353 작성자 : 회색(박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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