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표준 웹기술

Google App Engine Overview

삐니찌니 2009.03.03 21:43

google app engine 은 파이썬 2.5 기반의 웹 개발 프레임워크이다. 사실 수많은 웹 개발환경이 많고 많은데 유독 이놈이 눈에 띄는 건,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산 기반의 서비스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구글 앱스를 사용중인 회사에서 인트라넷이나 백오피스 웹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면 이놈을 쓰면 편해질 것 같다. 대충 훝어본 Service API 들을 요약해보겠다.

Datastore

구글 데이터 저장 인프라(?)에 정보를 저장하고 읽어오는 API.  객체 기반 쿼리와 SQL을 닮은 GQL 기반 쿼리를 제공한다. yaml 로 인덱스도 정의할 수 있고, FK와 트랜잭션도 지원한다.

01.class Person(db.Model):
02.first_name = db.StringProperty()
03.last_name = db.StringProperty()
04.city = db.StringProperty()
05.birth_year = db.IntegerProperty()
06.height = db.IntegerProperty()
07. 
08.q = Person.all()
09.q.filter("last_name =""Smith")
10.q.filter("height <"72)
11.q.order("-height")
12. 
13.# The GqlQuery interface prepares a query using a GQL query string.
14.q = db.GqlQuery("SELECT * FROM Person " +
15."WHERE last_name = :1 AND height < :2 " +
16."ORDER BY height DESC",
17."Smith"72)

Memcache

매번마다 DB에서 읽어오면 성능이 떨어지니까, 어느 정도 변화가 적은 애들은 DB에서 읽어온 다음 Key-Value 기반의 메모리 캐시에다가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재빨리 읽어온다.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이게 분산 서버에서 모두 참조가 가능하다.. 어쨌거나 문자열키로 특정 객체를 꺼내오는 이런 패턴은 게임 서버에도 자주 써야 할 것 같다. (요즘은 변수 선언하는게 어찌나 귀찮은지..)

1.def get_data():
2.data = memcache.get("key")
3.if data is not None:
4.return data
5.else:
6.data = self.query_for_data()
7.memcache.add("key", data, 60)
8.return data

URL Fetch

다른 웹서버에다가 URL 기반 요청을 해서 결과를 읽어올 수 있다. 즉, 다른 웹서비스들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는 이야기. 

2.result = urlfetch.fetch(url)
3.if result.status_code == 200:
4.doSomethingWithResult(result.content)

Mail

손쉽게 메일을 보낼 수 있다. 파일 첨부도 가능하다고는 하나, 단순하니까 예제는 생략.

Images

업로드된 이미지의 크기 변경, 회전, 상하좌우 뒤집기, 자르기, 컨트라스트/색상 보정 등의 조작이 가능하다. 이것도 있어보이는 기능이지만 일단 생략.

Google Accounts 

구글 계정과의 연동 지원. 별명, 이메일 주소 등을 얻어오는 기능이다.

기타 구글 Data API 연동

이게 가장 핵심적인 기능인데, 대충 아래와 같은 API 들을 연동할 수 있다. (그런데 이걸 갖고 뭘 어떻게 할 것인가가 사실은 제일 중요하겠지..)

레일즈 등 다른 웹 프레임워크에 비해서 좀 부족한 점이 많지만,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들과의 연동과 분산에 강한 웹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다. 사실 웹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들때 좋을 것 같아서 살펴봤는데, 역시 GUI 표현이 걸림돌이 될 것 같다. 차트 API 정도라면 비지니스 관련 웹서비스는 어째 될 것 같은데, 게임은 좀…  

API 목록을 보다 보니 특이한 서비스가 좀 많다. 다들 한번쯤 구경해보면 좋을지도?

출처 : http://reiot.com/2009/01/27/google-app-engine-overvie/

오늘 Open API와 관련되어 이런 저런 자료들을 보다가 나도 모르게 삼천포로 빠져서 흘러 흘러서 Google App Engine
이라는 놈을 보게 되었고, 관련되어 잘 정리되어 있는 듯 하여 퍼왔습니다.

아직은 실체를 잘 모르겠지만, 여튼 등록도 했고, Google은 휴대폰 문자인증도 국제적으로 하더군요. +82 10 6205 XXXX
라고 적으니 바로 인증 문자를 날리는 Google.. 멋지네요.

좀 더 알아보고 제가 쓸 글이 생기면 다시 GAE(우리나라에선 '개' 라고 부르더군요 ㅋㅋ)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